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노하우

미세먼지 마스크 kf80 kf94 차이와 주의사항

미세먼지 마스크 kf80 kf94 차이와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백프로입니다. 예전에는 출퇴근을 할 때 자동차를 이용했었는데 최근에는 건강을 생각해서 매일같이 걸어서 출퇴근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 때문에 걱정이 되더라구요. 막상 건강을 생각해서 도보를 이용하는데 오히려 건강이 더 안좋아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라고 할까요?


 이번 주말 일기예보를 보니, 우리나라 전체가 미세먼지로 뒤 덮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미세먼지가 심한 기간에만 전용마스크를 몇개씩 구입해서 사용했는데 이제는 워낙 일상이 되다보니 낱개로는 어림도 없더라구요. 가격이 한두푼 하는 것도 아닌데 그렇다고 안할 수도 없고... 낱개로 사는 것 보다 박스채 구입하는게 그마나 저렴해서 저는 50개짜리 한 박스를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KF80, KF94, KF99란 무엇인가?

 막상 미세먼지 마스크를 구입하려고 하면 KF80 KF94 등 등급도 나뉘고 제품도 많아서 선택하기가 매우 어려운 편입니다. KF는 Korea Filter의 약자로 식약청에서 인증하는 필터등급을 의미합니다. KF뒤에 붙는 숫자가 높을수록 미세입자 차단효과가 더 높지만 호흡은 더 어려워집니다.


 KF80dms 0.6㎛크기의 미세입자를 80%차단할 수 있고 KF94와 KF99는 0.4㎛ 크기의 입자를 각각 94%, 99% 거를 수 있으며 전염성 질병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더 작은 미세입자를 차단하면서도 호흡도 비교적 괜찮은 KF94를 선택하는 편입니다. KF99의 경우 미세먼지 차단률은 높지만 호흡도 불편하고 외관상 거추장스러운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착용 시 주의사항



 미세먼지 마스크는 일회용이지만 비용을 아끼기 위해 재활용하거나 세탁해서 사용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용했던 마스크를 또 사용하거나 세탁을 할 경우 필터기능이 1/4 이하로 감소하여 마스크를 착용해도 효과를 볼 수 없다고 합니다. 반드시 하루에 1개씩 교체하면서 사용하세요.


 간혹 먼지를 더 차단한다며 손수건을 코나 입에 덧대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분들이 있는데 오히려 밀착력이 감소해 차단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반드시 전용마스크만 밀착해서 사용하시고, 노약자, 임산부 및 호흡기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불편한 경우 반드시 사용을 중지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한 주 동안 열심히 일하고 주말 나들이를 계획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이번 주말은 미세먼지가 심각하다고 하니 야외에 가실경우 반드시 미세먼지 전용 마스크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