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노하우

감기약 우유나 커피와 먹으면 절대 안되요!

감기약 우유나 커피와 먹으면 절대 안되요!


 안녕하세요~ 백프로입니다. 겨울철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특히 심한 편인데 감기는 전염성도 강해서 한명이 감염되면 온 가족이 걸리는 경우가 많아 주의를 해야합니다. 감기에 걸리면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고 약을 처방받게 되는데 많은 사람들이 무심코 우유나 커피와 함께 감기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연 우우, 커피와 복용을 해도 되는 걸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감기약을 우유나 커피와 함께 복용하면 안됩니다. 우유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칼슘은 약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고 몸 밖으로 배출되게 만드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감기약에 함유되어 있는 페니실린계 항생제는 우유와 함께 복용할 경우 효력이 거의 없어진다고 해요. 


 특히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아이들이 우유를 많이 마시다 보니 약을 함께 먹이는 경우가 있는데 우유는 감기약의 효력을 거의 다 잃게 하므로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은 커피입니다. 커피와 감기약, 한번 쯤 먹어도 될까 고민해보신 분들이 많으실거에요. 그런데 감기약을 먹으면 졸음이 오기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커피와 함께 감기약을 복용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우리가 복용하는 약물의 대다수는 간, 신장에서 대사하게 되는데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과 상호작용으로 인해 급작스런 혈압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심장발작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가슴두근거림과 불면증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감기약과 우유, 커피외에도 양배추와 해열제, 고혈압 약과 자몽 등 약과 함께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약을 복용할 경우에는 되도록 전후 30분동안 음식섭취를 피하고 물과 함께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