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내와맛있는요리

구운계란 만드는 방법과 칼로리 분석

구운계란 만드는 방법과 칼로리 분석


  계란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어른이나 아이 등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계란은 평균적으로 볼 때 1인당 1년동안 소비하는 계란의 양은 약 9kg이나 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계란후라이나 계란찜, 계란장조림 등 반찬으로도 많이 쓰이지만 삶은 계란과 같이 간식으로도 많이 이용되는 편인데 오늘은 삶은 계란보다 더 맛이 좋은 구운계란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계란 껍데기에는 닭 배설물 등 이물질이 많이 묻어있어 위생상태가 매우 좋지않습니다. 구운계란을 만들기 전 살균작용을 하는 식초를 물에 풀어 15분간 계란을 담궈줍니다.


 15분 후 계란을 흐르는 물에 잘 씻어내고 전기밥솥 내솥에 담아줍니다.소금 한큰술을 풀어낸 물을 계란이 반 정도만 잠기도록 채워준 다음 건강잡곡 모드로 40분간 취사를 해줍니다. 구운계란을 만들 때에는 소금물을 사용해서 살짝 간이 되어 더 맛이 좋고 물을 너무 많이 채우면 삶은 계란과 동일하기 때문에 물의 양은 반드시 계란의 절반정도를 맞춰주시기 바랍니다.

 40분 후 차가운 물에 행군 뒤 껍질을 벗겨보았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계란 흰자 색깔이 하얗지 않고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구운계란과 같은 갈색 빛깔을 띄게 됩니다.


 삶은 계란에 비해 흰자가 더 쫄깃쫄깃하고 탱탱하며 짭짤한 맛이 가미되어 별도로 소금 없이도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구운계란의 칼로리는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개당 80kcal정도되며 같은 무게일 때 삶은 계란보다는 칼로리가 약간 낫다고 합니다. 하지만 칼로리가 낮은 반면 담백질과 총지방산은 약간 더 높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구운계란은 만들기가 어렵다고 생각해서 집에서는 삶은 계란을 주로 해먹는데 보시다시피 구운계란도 전기밥솥만 있으면 정말 간단한 편입니다. 앞으로는 구운계란도 집에서 직접 만들어서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