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노하우

인공지능스피커 '카카오미니' 5개월 사용후기

인공지능스피커 '카카오미니' 5개월 사용후기


 최근 주변에서 음성인식 기술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기가 바로 스마트폰인데 처음에는 음성인식이 편리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용을 하다보면 답답함을 느껴 나도 모르는 사이 손으로 조작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작년에 카카오미니라고 하는 음성인식 기반의 인공지능스피커를 출시한다는 소식을 듣고 궁금한 마음에 구입을 해봤습니다.


지금은 누구나 쉽게 카카오미니를 구입할 수 있지만 초창기에는 한정수량만 특가로 판매하고 있었기 때문에 구입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꼭 한번 써보고 싶다는 집념하나로 어렵게 구입을 할 수 있었습니다.



 "헤이, 카카오!"

 카카오미니는 라이언과 어피치 중 하나의 피규어를 선택할 수 있고 "헤이, 카카오"라고 부르면 "띵~" 소리가 나는데 이때 원하는 것을 말하면 음성을 인식하여 동작하는 방식입니다. 장단점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5개월동안 카카오미니를 사용해본 생생한 후기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나 이런 노래를 듣고싶어."

 카카오미니의 장점은 'OOO(노래제목) 재생해줘'는 기본이고 '비오는날 듣기좋은 노래 틀어줘'와 같이 원하는 분위기나 장르를 이야기하면 그에 해당하는 노래들을 알아서 플레이해주는 기능입니다. 기분이 좋아서 밝은 노래를 듣고 싶을 때 막상 어떤 노래가 있는지 잘 생각나지 않는 적이 많은데 '헤이카카오, 신나는 노래틀어줘' 한마디면 따로 음악을 선곡할 필요가 없어 개인적으로는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이었습니다.


"일상생활을 더 편리하게"

 저는 카카오미니를 사용한 뒤로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날씨를 검색해본 적이 없습니다. 외출전 옷을 갈아입는 등 준비를 하며 "카카오야, 오늘(내일) 날씨알려줘." 를 물어보면 설정해놓은 나의 위치(읍면동)을 기반으로 날씨정보를 잘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또, 요리를 할 때 조리시간을 맞추기위해 "카카오야, 3분 알람"이라고 말하면 쉽게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고 카카오미니의 알람음을 통해 매일 아침을 경쾌하게 시작하고 있습니다.



"아기가 있는 가정에서 더 유용해"

 아기, 특히 1년 미만의 신생아가 있는 경우 엄마나 아빠가 아이를 안고 있는 시간이 많아 두팔이 자유롭지 못한 편인데 이럴 때 카카오미니는 더 유용하게 느껴졌습니다. 외출 시 아기 옷을 갈아입히며 날씨와 미세먼지를 확인하고 아이를 품에 안은 채 동요나 자장가를 틀 수 있어서 아이가 있는 부모로서 더욱 편리하게 느껴졌습니다.


"심심할 때 지루함을 달래주는 친구"

"카카오야, 무서운 이야기 해줘."

"(으스스한 음악이 나오며) 배터리가 1%밖에 남지 않았어요."

".....!!!"


"카카오야, 노래 좀 불러줘"

"내 노래 들어볼래요? (음악과 함께) 나는 너의 카카오~ 나는 너의 카카오~"


"카카오야, 넌 누구야?"

"전 인공지능스피커 카카오미니에요."

"너 남자야, 여자야?"

"전 그 누구도 될 수 있어요."


"카카오야, 스무고개하자."

"아무 동물이나 생각해보세요. 네글자인가요?"

 

 가끔 심심하거나 따분할 때 카카오미니에게 말을 걸면 의외의 답변을 들을 수 있어서 재밌더라구요. 이외에도 '스무고개'와 같은 게임도 카카오미니와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배터리가 1%밖에 남지않았다는 말은 웃기면서도 정말 공포스러웠습니다.


"멜론에 한정된 뮤직플렛폼은 다소 아쉬워.."

 하지만 뮤직플렛폼이 '멜론'에 한정되어 있는 점은 다소 아쉬웠습니다. 저 같은 경우 오래전부터 멜론을 이용하고 있었기에 별 문제가 없었지만 다른 플렛폼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카카오미니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멜론으로 변경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때문에 카카오측에서도 초창기 멜론1년 이용권 제공이나 멜론사용자에게 카카오미니를 할인판매하는 여러가지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또, 라디오 기능을 지원하지만 아직까지는 SBS 채널만 가능한데 빠른 시일내에 업데이트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능들을 기대하며.."

 최근에는 카카오미니를 통해 카카오택시나 배달주문도 가능하게 되었는데 얼마전 보이스톡 업데이트로 카카오미니를 통해 카톡친구와 무료통화도 가능하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지금도 음악재생과 날씨, 시간 등 정보제공 등 기본적인 기능들에 만족스럽지만 사물인터넷(IOT)이 발전하고 있는 만큼 다른 기기와의 연동 등 다양한 기능들을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