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노하우

생생정보에 소개된 나무식기 올바른 세척법

생생정보에 소개된 나무식기 올바른 세척법


 집에서 숟가락이나 젓가락 등 나무로 된 식기류들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스테인리스와 같은 금속 재질에 비해 따뜻하고 자연친화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나무식기류를 이용하고 있는데 대부분 잘못된 방법으로 세척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많은 분들이 금속 식기류처럼 나무제품들도 주방세제를 이용해서 설겆이를 하실거에요. 하지만 나무 같은 경우 소재의 특성상 미세한 틈들이 존재할 수 밖에 없고 이 사이에 세제가 스며들게 된다는 것입니다.


<KBS2 생생정보>

 실제로 TV 생생정보 프로그램에서 사용 중이던 나무식기를 삶아 본 결과 세제성분과 거품이 발견되었다고 해요. 주방세제가 나무 식기류에 흡수되어 있다가 따뜻한 국물이나 밥, 반찬을 먹을 때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묻어나올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함께 집에서 나무식기류를 올바르게 세척하는 방법을 소개해줘서 저도 직접 세척을 해보았습니다. 

 뜨거운 물에 베이킹소다 한숟가락 정도의 양을 넣어줍니다.


 휘휘 저어서 베이킹소다를 잘 녹여주세요.


 이 상태로 바로 사용하지 않고 찬물을 넣어서 물을 미지근하게 만들어줍니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게 되면 나무식기들이 팽창해서 그 사이에 세제나 이물질들이 들어갈 수 있다고 해요. (여기서 뜨거운 물은 단순히 베이킹소다를 빨리 녹이기 위해 사용합니다.)


 베이킹소다를 녹인 물에 나무식기류를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해서 문질러주세요. 쇠수세미나 너무 까슬한 수세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한 베이킹소다물은 버리고 찬물을 받은 뒤


 약 한숟가락 정도의 식초를 넣고 마찬가지로 잘 섞어줍니다.


 나무식기류들을 넣고 잘 행궈주세요.


 마지막으로 미지근한 물로 한번 더 행궈주면 나무 식기류 세척이 완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나무식기류는 햇빛에 말릴 경우 변질될 우려가 있으므로 그늘에서 말려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생각보다 세척이 어렵지 않죠? 그동안 주방세제를 이용해서 나무식기류들을 세척해오셨다면 앞으로는 가족의 건강을 위해 위 방법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