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노하우

RSV 바이러스 보건당국 '비상' 증상과 예방법은?

전국 RSV바이러스 보건당국 '비상'

증상과 예방법은?


  전국적으로 홍역과 RSV 감염 확진사례가 발생하면서 보건당국에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홍역은 많이 알려진 질병이지만 RSV(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는 생소한 병명인데 오늘은 RSV바이러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SV(Respiratory Synctial Virus)란?



 RSV (흐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는 90% 이상이 0~6세인 영유아에게 감염되며 급성호흡기감염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입니다. RSV는 특히 연말연초(10월~3월)에 주로 발병하는데 가벼운 접촉이나 호흡기 비말을 통해 비교적 쉽게 전염되어 산부인과, 산후조리원, 어린이집 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호흡기 비말이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경우 침, 콧물 등에 의해 다른사람에게 감염되는 것을 뜻합니다.



  국내 RSV감염 현황

 2019년 1월에만 대구에서 31명, 경기도 시흥에서 10명, 인천에서 6명 등 신생아들 사이에 RSV가 집단으로 감염이 되었는데 18일 제주도의 한 산후조리원에서 추가로 신생아 1명이 RSV에 감염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RSV 감염 증상



 RSV는 발열이나 콧물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며 아이들의 경우 호흡을 할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는 천명,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감기 정도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영유아들에게는 모세기관지염, 폐렴으로 번질 수 있는 대표적인 원인이라고 합니다.



  예방방법

 RSV의 백신은 아직까지 없습니다. 유일한 것은 예방하는 방법 한가지인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RSV는 가벼운 신체접촉이나 호흡기 비말로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기침을 하는 경우 반드시 옷 소매나 손수건 등에 코와 잎을 대고 기침을 하고 흐르는 물에 손씻기를 생활화해야 합니다. 또, 건조한 경우 호흡기관련 바이러스에 쉽게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실내 적정습도를 항시 유지하고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RSV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6세 아이들에게 감염율이 높고 치명적일 수 있으니 영유아가 있는 가정에서는 RSV를 예방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