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노하우

세균덩어리 칫솔, 초간단 살균법 4가지

세균덩어리 칫솔, 초간단 살균법 4가지


 치아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칫솔! 하지만 주기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세균덩어리로 양치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한예방치과학회지에 따르면 일반 가정집에서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두고 사용하는 칫솔을 분석한 결과, 칫솔모 1㎟ 당 약 500만 마리의 세균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세균덩어리 칫솔을 사용할 경우 치아상태가 악화될 뿐만 아니라 충치유발균이 더욱 증가한다고 하는데, 오늘은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칫솔 살균법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전자레인지를 이용한 살균



 한국치위생학회지에 따르면, 물기가 없는 완전히 건조된 칫솔을 전자레인지에 1분 동안 돌리면 약 98%의 살균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전자레인지의 마이크로파 작용이 세균의 세포막을 손상시키기 때문인데, 주에 1~2회 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네요. 가장 간편한 방법이지만, 칫솔 종류에 따라 열에 약할 수 있으므로 전자레인지 가열 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구강청결제 사용

대부분의 구강청결제에는 불소 등 향균과 살균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양치컵에 적당량을 덜은 뒤, 30분간 칫솔모를 담궈주시면 간단하게 살균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베이킹소다수에 담궈두기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풀고 칫솔대를 이용해서 잘 녹여준 다음 20분정도 담궈주시면 됩니다. 우리가 만능으로 알고 있는 베이킹소다는 사실 '살균효과' 자체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세척효과가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칫솔에 있는 찌꺼기나 기름때, 세균 등을 깨끗하게 씻겨주게 되고, 이는 외출 뒤 비누로 손을 닦으면 세균을 씻어내 감기를 예방하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4. 소금물 이용하기

우리가 평소에 쉽게 볼 수 있는 '소금'도 살균작용을 하므로 칫솔소독에 도움을 줍니다. 뜨거운 물에 굵은 소금을 한수저 잘 풀어준 다음, 칫솔을 30분간 담궈둔 다음 물로 깨끗히 닦아주시면 됩니다.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간단한 칫솔살균법, 잘 보셨나요? 치아를 잃으면 건강을 잃는다는 말처럼 치아는 우리 신체 중 가장 중요한 부위 중 하나입니다. 세균양치질은 이제 그만! 주 1~2회 편한 방법으로 칫솔을 살균해주세요.


꼭 봐야하는 백프로의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