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노하우

자동차 연비를 높이는 운전습관 10가지

자동차 연비를 높이는 운전습관 10가지


자동차를 구매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연비입니다. 장거리 운행이 많다면 더욱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이지만 실제 자동차의 공인연비 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운전자의 관리와 운전습관'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연비를 높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불필요한 짐 무조건 정리하기


가장 쉽고도 어려운 것이 바로 자동차 짐을 정리하는 일입니다. 100kg의 물건을 차에 실어둘 경우 연비가 10%정도 감소한다고 합니다.  '언젠가 필요할거 같아!' 라고 방치해놓은 짐들을 한번 둘러보십시요. 애매하다고 생각되는 짐은 최근 한달간 사용한 적이 없다면 창고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당장 오늘 사용할 물건만 차안에 보관하십시요.




2. 3급운전 - 급출발, 급가속, 급정거는 절대금물


 정지 상태의 차를 움직이는 데에는 많은 연료가 필요합니다. 소형차의 경우에도 무게가 1톤정도 되는데 이정도의 무게로 급출발을 하려면 얼마나 많은 연료를 소모해야 할까요? 하지만 운전을 하다보면 신호가 바뀌자마자 풀악셀로 달리는 차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급정거는 200m를 갈 수 있는 연료로 10~20m밖에 주행하지 못하는 낭비행위 입니다. 추돌위험이 있다면 급정거를 해야하지만 급가속 습관을 줄이면 자연스럽게 급정거도 줄일 수 있습니다.




3.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은 관성을 이용


전방에 오르막길이 보이신다면 미리 속도를 좀 더 높여주어 관성을 이용하면 연료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내리막길에서는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고 탄력을 이용해서 주행을 하면 연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내리막길에서는 연비를 높이기 위해 기어를 중립(N)에 두지말고 주행(D)에 두시는 게 연비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4. 주유는 아침일찍, '가득'이 아닌 '절반'만


 주유는 기온이 낮아 연료의 팽창이 적은 이른아침에 하시면 조금더 많은 양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렸듯이 연비향상을 위해서는 무게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므로 주유시에도 절반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득 주유할 경우 어린이 한명을 더 태우고 주행하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5.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


어렸을 적 바람이 빠진 자전거를 운행하면 훨씬 더 힘들고 느린것을 경험해 보셨을겁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로 공기압이 적정치보다 낮을 경우 더 많은 연료를 소모하게 되므로 주기적으로 점검해주시는게 연비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장거리 운행시에는 '안전'과도 직결된 부분이니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6. 효율이 가장 좋은 '경제속도'


 '경제속도'란 가장 적은 연료를 소비해서 가장 많은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속도입니다. 보통 60~80Km가 경제속도로 알려져 있으며, 이보다 빠르거나 느린 경우에는 연료의 소비를 높입니다.




7. 전방 신호등을 미리 확인


 다음 신호등이 빨간불인 경우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주세요. 미리 신호등을 확인하면 불필요한 가속과 감속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8. 올바른 에어컨 사용


 에어컨을 사용하면 평상 시보다 20% 더 많은 연료를 소모하게 됩니다. 가급적이면 에어컨 사용을 줄이는 게 좋지만 더울 때에는 에어컨을 강으로 두어 빠르게 차량내부의 온도를 낮춘 뒤 약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에어컨 사용을 줄이고자 무턱대고 창문을 여시는 경우가 있는데 고속주행시에는 바람의 저항으로 에어컨을 켜는 것보다 오히려 연비가 감소할 수 있으니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9. 불필요한 공회전은 삼가


 1분 동안 공회전을 할 경우 약 300m정도 주행가능한 연료가 소비된다고 하니 잠깐동안 차에서 내리거나 정차를 할 경우 엔진을 정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정체구간을 피하는 교통정보 확인


 엔진을 켜놓은 채 도로에 서있다면 당연히 연비는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네비게이션이나 핸드폰으로 미리 정체구간 등 교통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므로 주행 전 확인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정체구간을 피할 수 없다면 가속을 최소화하는 것이 연비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