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노하우

감기 걸렸을 때 증상과 빨리 낫는 방법

감기 걸렸을 때 증상과 빨리 낫는 방법

  감기는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쉽게 걸릴 수 있는 급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날씨가 매우 추운 겨울철은 물론 봄, 가을 등 환절기에도 많은 사람들이 감기 때문에 고생을 하곤 하는데 오늘은 감기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의 대표적인 원인은 우리 몸에 침투하는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그 종류만 하더라도 약 200여개가 넘는다고 하는데 대표적인 바이러스로는 리노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감기에 걸린 환자가 재채기를 하거나 콧물을 닦을 때 바이러스가 나오게 되며 이들 바이러스는 다른 사람의 코나 목 등 호흡기를 통해 몸에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어린  아이들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가면 감기에 쉽게 걸리는 것 또한 아이들간 접촉이 많기 때문입니다. 


감기의 증상

  감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콧물, 재채기, 기침, 코막힘이며 이에 따라 성인은 두통이, 아이들에게는 발열이 함께 따르는 편입니다. 감기 초기에는 큰 통증이 동반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시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나 2~3일 후 가장 심해지게 되므로 초기부터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의 치료, 빨리 낫는 방법

 감기의 경우 대부분은 약 일주일 정도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됩니다. 하지만 감기를 방치하게 되면 1~2주 이상 지속될 수 있고 다른 합병증으로 확대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단계부터 제대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실내 적정온도와 습도를 유지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20도 내외이며 습도는 40~60도 입니다. 호흡기가 약하신 분들은 조금만 건조해도 기관지가 붓는 등 인후통이 발생하므로 건조한 겨울철에는 반드시 가습기를 사용하여 습도를 약 50%정도로 맞춰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실내 온도를 너무 높게 유지하게 되면 외출 시 급격한 온도차이로 인하여 오히려 더 감기에 잘 걸릴 수 있으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2. 따뜻한 차 자주 마시기

  의사들도 많이 추천하는 것이 바로 따뜻한 차를 자주 섭취하는 것입니다. 따뜻한 물을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몸에 있는 병원체나 노폐물이 체외로 빠져나가 면역력이 증강시켜줍니다.


 3. 감기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대표적으로 비타민이 풍부한 귤이나, 유자가 있고 기관지에 좋은 배, 도라지 등도 효과적입니다. 

유자나 귤로 청을 담궈서 차로 즐기면 더욱 효과가 크겠죠?


 감기는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예방이 더욱 중요합니다. 하지만 감기에 걸려도 오랫동안 낫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고 치료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실내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감기에 좋은 음식들을 잘 챙기셔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