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생활노하우

'주방'에서 꼭 알아둬야할 생활꿀팁 10가지

'주방'에서 꼭 알아둬야할 생활꿀팁 10가지


 주방은 주부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 중 하나입니다. 식사 준비부터 설거지, 음식보관, 청소까지 주방일은 해도해도 끝이없는데 오늘은 알아두면 유용한 주방꿀팁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구멍난 고무장갑 되살리는 법

 주방 필수품이라고 하면 첫번째는 역시나 '고무장갑'이죠. 쓸고 닦고 빨고, 집안일을 하다보면 구멍이 나서 금세 장갑안으로 물이 차곤하는데 저 작은 구멍때문에 고무장갑을 새로 사려니 정말 아깝습니다. 이럴때는 고무장갑을 뒤집은 다음, 순간접착제를 발라보세요. 간단하게 고무장갑을 되살릴 수 있습니다.



□ 주방용품은 페트병으로 정리하기

 주방에서 주로 사용하는 호일이나 랲 등 한번 사용하려고 하면 우루루 쏟아지고 난리입니다. 


 이럴 때에는 페트병을 반으로 잘라서 고정한 뒤 사용해보세요. 주방용품들을 꺼내기도 쉽고 쏟아지거나 흐트러지지 않아서 정말 편리하답니다.


□ 냉장고 냄새는 날짜 지난 식빵활용

냉장고에서 김치나 각종 음식 냄새가 진동을 한다면, 식빵을 호일에 감아 구멍을 낸 뒤 함께 보관해주세요. 식빵은 아침식사 대용으로 구입했다가 다 먹지 못하고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탈취효과가 탁월하여 냉장고 냄새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 전자레인지 청소와 행주살균을 동시에!

 전자레인지에 눌러붙은 찌든 때는 잘 닦이지도 않고 청소하기 정말 어렵죠? 이럴때는 행주를 식초물에 담근 다음, 전자레인지에 5분정도 돌려주세요. 찌든 때도 쉽게 닦을 수 있고 행주의 살균효과도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 닦기 어려운 텀블러 세척법

 계란껍질은 베이킹소다로 세척한 다음 잘 말려두면 입구가 좁은 텀블러나 믹서기 등을 세척할 때 유용합니다. 계란껍데기와 베이킹소다 한수저를 넣고 마구 흔들어 주시면, 껍질이 연마제 역할을 해서 구석까지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 조미료 굳지 않게 보관하기

조미료를 보관할 때에는 이쑤시개를 3~4개 함께 보관해보세요. 이쑤시개가 습기를 흡수하여 조미료가 굳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새로 구입한 후라이팬 길들이는 법

후라이팬을 새로 구입했다면, 코팅이 벗겨지지 않고 오래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길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주방세제로 가볍게 세척합니다.

② 따뜻한 물을 2/3정도 채우고 식초를 넣고 팔팔 끓여주세요. (불순물 제거)

③ 물기를 제거하고 약불에 30초 달군 뒤, 식용유를 뿌려 코팅하듯이 닦아주세요.

 ③을 세번정도 반복해주면 보다 오랫동안 후라이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김치통 냄새제거는 설탕물을 이용

반찬통의 빠지지 않는 김치냄새 때문에 고민이셨나요? 물에 설탕을 3:1로 풀어준 다음 뚜껑을 닫고 하루정도 두었다가 깨끗히 씻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말려보세요. 구석구석 베었던 냄새를 말끔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남은 케이크보관은 용기를 뒤집어서!

케이크는 크기가 커서 남기기 쉽고, 식사 후 한조각씩 꺼내먹으면 정말 맛있죠? 남은 케이크를 보관할 때는 밀폐용기 뚜껑위에 올린 다음 용기를 덮어서 거꾸로 보관해보세요! 크림이 벽에 달라붙지 않고 깔끔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 스테인리스 냄비 그냥 쓰면 안되요!

스테인리스 제품들은 금속을 깍는 '연마과정'을 거치는데, 연마제가 남아있는 상태로 유통이 되게 됩니다. 문제는 연마제가 일반 세제로는 닦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새로 스테인리스 제품을 구입했다면 키친타올에 식용유를 묻혀 닦아주세요. 검은 연마제가 묻어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