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생활노하우

난방비 절약 겨울철 보일러 가스비 절감하기

백프로♬ 2018. 12. 18. 08:00

난방비 절약 겨울철 보일러 가스비 절감하기

 집집마다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희같은 경우 여름철 에어컨 사용에 따른 전기세보다 겨울철 난방비가 훨씬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전기세는 많이 나와봤자 한여름에 5만원 정도였는데 난방비(가스비)는 한겨울 19만원까지도 나왔었네요. 너무 놀라서 고지서를 받은 다음날부터 아내와 함께 난방비 줄이기 대작전을 시작했습니다.


 줄이고 줄여서 이제 10만원 초반까지는 줄였는데 아내가 추위를 많이 타는 편이라 그 이하로 떨어트리기에는 한계점이 있더군요. 하지만 그래도 절반 가까이 절감을 하였기 때문에 어느정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겨울철 난방비를 걱정하실텐데요, 오늘은 난방비를 줄였던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에어캡, 문풍지 붙이기

 난방비 절감의 가장 기본적인 것은 외풍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오래된 집일수록 샷시가 낡아 외풍이 심한 편인데 에어캡과 문풍지만 잘 붙여도 실내온도를 2~3도 가량 높일 수 있습니다. 간혹 에어캡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작은 틈새로 들어오는 찬바람을 문풍지로 막아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무리 난방비를 줄이려고 노력해도 외풍을 차단하지 못하면 헛수고입니다. 반드시 에어캡과 문풍지로 외풍을 차단해주세요!


2. 난방텐트 사용하기

 추위를 많이 타는 분들은 잠자는 시간에도 보일러를 평소처럼 가동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요즘 많이 사용하는 난방텐트를 이용하면 난방온도를 최소화해도 기존처럼 따뜻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또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이불을 걷어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외풍을 확실하게 차단할 수 있는 난방텐트가 필수입니다.


3. 적정 실내온도 유지하기


 많은 분들이 실내온도를 23~24도 이상으로 유지하는데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20도입니다.  보일러를 1도 낮추면 약 7%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 단시간 외출시에는 보일러를 끄는 것보다 외출모드로 하거나 15도 정도로 맞춰주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4. 욕실 등 수도레버를 냉수위치로 조정하기

 온수 사용이 많은 겨울철에는 주방이나 욕실 수도레버를 온수쪽에 두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온수쪽에 레버를 두게되면 물을 사용하지 않아도 보일러가 공회전을 해서 쓸데없는 낭비가 생기게 됩니다. 수돗물을 사용한 다음에는 반드시 레버를 냉수쪽에 위치해주세요.


5. 취침 시 전기장판 및 온수매트 사용하기

 잠자리에 들 때에는 보일러 가동을 최소화하고 전기장판이나 온수매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난방텐트와 전열매트를 함께 사용하면 더 큰 난방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6. 내복과 수면양말 이용하기

 난방비 줄이기의 필수요건은 바로 내복을 입고 수면양말을 신는 것입니다. 두꺼운 옷을 하나 입는 것보다 얇은 옷을 두겹씩 입는 것이 보온효과가 더 뛰어나다고 해요. 내복과 수면양말만 잘 착용해도 체온이 약 3도가량 올라간다고 하니 겨울철에는 꼭 내복과 수면양말을 이용하세요.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유용하게 보셨나요? 매우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막상 집에서 점검해보면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일러 및 전열제품 사용을 줄이고 외풍을 확실히 차단하는 등 불필요한 난방비 지출을 막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