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백프로의 블로그, 저품질은 결국 헤프닝으로 끝나다

백프로의 블로그, 저품질에 빠지다. 

해결방법은?



2016-03-14 확인결과 티스토리에 등록된 포스팅이 네이버 검색순위안에 포함될 때까지 3에서 5일정도 소요된다고합니다. 결국 저품질에 관한 일화는 헤프닝으로 끝났지만 앞으로 잘 관리해야된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얼마전 블로그를 운영하는 친구가 내가 작성한 최근 글들이 네이버에 검색되지 않는다고 카톡이 왔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두려워하는 '저품질블로그'. 나는 믿기지 않았지만, 한편으로는 '올것이 왔구나' 생각이 들었다.

 네이버에서 내 최근 글 제목전체를 복사해서 검색을 누른 순간, 멍하니 PC만 바라다보았다. 내글은 상위에 없었다. 몇페이지를 넘어가도 보이지 않았다.출처로 검색을 하자 내글은 존재했다. 3일전 글들은 문제가 없었다. 저품질블로그 초기증상이 확실해보였다.


 나는 부랴부랴 저품질블로그 탈출방법을 찾아보았다. 암담하게도 탈출한 사람보다 블로그 이전을 택한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아직 초기이므로 문제될 만한 사항을 진단하고 제대로 조치하면 가능성도 있어보여 저품질 블로그 탈출을 목표로 정했다.


일단 저품질 원인부터 정리해보았다.


1. 시리즈물을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면 저품질에 해당한다.

  이것은 개인적으로 판단이 어느정도 필요할거 같다. 악의적으로 키워드 선점을 위해 시리즈물을 올린다면 네이버입장에서는 당연히 저품질로 걸러내야한다. 하지만 맛집을 블로그로 하는 사람이라면? 제목에 매일 '맛집'을 올릴 수 밖에 없고 그렇다고해서 네이버가 무조건 저품질로 판단하지는 않을것이니 말이다. 당일에 너무 많은 글을 올린다면 문제의 소지가 충분히 있어보인다. 

 => 당일에 올린 시리즈물이 3건있어서 모두 비공개 처리하였다.


2. 제목이나 내용에 반복된 키워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였다.

 3일전 바로 이전글을 살펴보던 중 반복된 키워드를 사용한 글을 1건 찾았다. 이건 미리 알고있었던 내용인데 참 암담했다. 

 => 바로 비공개 처리를 하였다.


3. 사회적인 이슈에 맞물려 글을 작성하였거나 이미 작성된 글이 있다.

 이미 작성한 글의 경우 이슈와 동일한 내용이면 관계없지만, 키워드는 같은데 전혀 관계없는 글이면 바로 저품질행이 될 수 있다. 또 한가지 이시기에 나는 이슈성 글을 2개 작성하였다. 정보력은 떨어질 수 밖에없는 글이었다.

 => 2개 글 모두 비공개 처리하였다.


4. 정보력이나 내용이 빈약한 글을 작성한다.

 이건 당연히 저품질 블로그에 해당한다.


 이렇게 저품질블로그에 빠지게 될 경우 진단법은 간단하다. 위에서 이야기 한것처럼 내가 작성한 글 제목 전체를 네이버에서 검색해서 첫페이지에 없다면 저품질을 의심할 수 있고 1페이지에 있던 글들이 3페이지나 10페이지 이상에 있다면 저품질에 걸린 상황이다.


 그럼 저품질이 왔을 때 탈출 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백프로의 현재상황과 같이 이전글들은 아직 상단에 있고 몇일 내의 글만 검색이 안된다면 저품질 초기증상으로 볼 수 있다. 이럴 경우 문제가 될 만한 글들을 찾아 반드시 삭제하지 말고 비공개로 처리한다. 삭제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주제와 내용에 충실하여 글을 지속적으로 작성하고 이웃과의 소통도 중요한 부분인거 같다. 나는 내가 활동하던 몇몇 블로그에 저품질에 대한 상황을 설명하고 도움을 요청하였다. 


 아직 두달도 채 되지 않은 블로그여도 이렇게 걱정이 되는데 몇년씩 운영하고 저품질에 걸린 글들을 보니 정말 속이 상할거 같았다.





2016년

3월 11일 저품질 증상 발견

3월 12일~13일 저품질 원인분석 및 해당 글 비공개 처리





 현재 저품질 극복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상황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와 같은 상황이시거나 이미 저품질에 걸려보셨던 분들이 계신다면 꼭 공유를 부탁드리겠습니다.